본문영역

청렴이라는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여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옳은 일을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강원랜드 상임감사위원 송석두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고객 여러분께서도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강원랜드는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2월 말부터 전격적으로 휴장을 단행하여 설립 이래 최초로 분기 적자를 기록하는 등 유례없는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휴장 기간 중에도 모든 임직원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꼼꼼한 방역과 시설 보수 등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덕분에 큰 사고 없이 제한적으로 영업도 재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차곡차곡 쌓여서 빠른 시일 내에 강원랜드가 전면개장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고, 나비효과처럼 퍼져 현재 고객 여러분들이 겪고 계신 어려움이 해소되는 데까지 닿길 간절히 바랍니다. 저는 상임감사로 부임한 이후 강원랜드의 신뢰를 쌓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강원랜드 감사위원회를 운영해 왔습니다. 그 결과 강원랜드는 ‘청렴’과 관련해 많은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먼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기관의 자발적인 반부패 노력을 평가하는 ‘2019년도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강원랜드가 그동안 평가를 받아온 이래 최초로 1등급을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청렴 생태계 조성, 부패 통제 실효성 확보, 반부패 정책 확산 노력 등 5개 평가영역 전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이는 회사가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반부패 정책들이 타의 모범이 될 만한다고 인정받은 결과입니다. 또한 내·외부 및 정책고객으로부터 회사의 청렴 정도를 평가받는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는 종합청렴도 4등급을 받았습니다. 아직 만족할만한 점수는 아니지만 청렴한 강원랜드의 가능성을 확인하게 된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 여러분께서 강원랜드에 보여주신 지속적인 관심과 조언 덕분입니다. 감사드립니다.

올해 역시 강원랜드는 더 청렴하고 공정한 공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먼저 내부적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청렴·윤리의식 확보를 위해 ‘고위직 대상 청렴성 검증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정기인사 시 200여 명의 1급 승진 후보자를 대상으로 교통법규 위반 여부, 성실납세 의무 이행 여부, 윤리행동강령 위반여부 등 청렴성 3대 항목 검증을 통과한 후보자에 한해서만 승진서열명부에 등재토록 하고 미통과자는 승진 임용에서 제외토록 한 것입니다. 내년부터는 2급 승진 후보자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대상자는 약 750여 명입니다. 이렇게 배출된 청렴한 간부 직원들은 공정하고 투명한 강원랜드를 이끌어가게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청렴의 민간 확산과 더불어 불공정 관행 개선을 위해 ‘폐광지역 제한경쟁 입찰업체 현장실사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미 아시겠지만 강원랜드는 폐광지역개발지원에관한특별법 및 회사 설립취지에 따라 일부 입찰에 대해 폐광지역에 소재한 업체만 참여할 수 있는 지역 제한경쟁 입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외지업체가 서류상으로만 폐광지역에 주소지를 두고 입찰에 참가해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현장실사 제도 도입으로 지역 소상공인 보호 및 폐광지역 계약특례의 실효성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강원랜드의 노력은 폐광지역 경제회생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강원랜드는 청렴이라는 가치를 최우선 순위에 두고 고객 여러분께 신뢰받는 공기업으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옳은 일을 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도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말아주십시오. 이제 곧 계절이 바뀌겠지요. 고객 여러분께서 코로나19 걱정 없이 풍성한 가을을 즐길 수 있기를 고대해 봅니다. 모쪼록 건강에 유의하시고, 댁내에 행복과 평안이 언제나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강원랜드 상임감사위원 송석두

High1 Magazine NEWS

  • 01 2020 자녀주도형
    아빠나라기행 참가자 모집
  • 강원랜드 복지재단(이사장 한형민)은 오늘 9월 시작되는 ‘2020 자녀주도형 아빠나라기행’에 참여할 참가자를 모집했다. ‘자녀주도형 아빠나라기행’은 강원랜드 복지재단이 2018년부터 시행 중인 엄마나라기행의 대체 사업으로, 코로나19 감염확산에 대한 다문화 가족들의 불안감을 고려하여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강원도로 제한해 올해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사업이다.
    참가 대상은 강원도에 거주하면서 도내 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의 다문화가정 자녀 및 결혼이민자로, 참가자들은 인솔자 1명을 포함해 팀당 최대 7명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다. 강원랜드 재단은 지원신청서, 기행계획서, 개별소개서 등의 서류심사를 거쳐 총 20개 팀 약 14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팀은 안전하고 체계적인 계획수립을 위해 국내 여행전문가의 멘토링을 받게 되며, 사전·사후 모임에 필요한 경비와 1인당 최대 69만 원의 활동비를 지원받게 된다. 또한 참가팀들의 체험 완료 후 결과보고서 및 활동 영상 심사를 통해 팀당 20만 원에서 100만 원 상당의 강원사랑상품권도 지원할 예정이다.

  • 02 강원랜드 임원진, 코로나19로부터
    폐광지역 취약계층 아동보호
  • 강원랜드(대표 문태곤) 본부장급 이상 임원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원도 내 폐광지역 4개시·군 저소득 및 취약계층 아동 가정을 대상으로 결식예방키트인 ‘함께 나누는 한 끼 BOX’ 846개를 지원했다. 이번 지원에 사용된 재원은 임원진이 지난 4월부터 4개월간 급여의 30%를 자진반납해 모은 성금 4천여만 원으로 마련됐으며,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강원지역본부를 통해 사업을 진행했다.
    강원랜드 임직원이 지원한 ‘함께 나누는 한 끼 BOX’는 지난 4월 삼척지역 206가정에 택배를 통해 전달된 것을 시작으로, 5월에는 영월지역 206가정, 6월 태백지역 217가정, 7월 정선지역 217가정에 마지막으로 전달돼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왔다. ‘함께 나누는 한 끼 BOX’는 컵밥, 라면, 과일, 견과류 등 아동이 스스로 음식을 해서 먹을 수 있는 식품들로 구성했으며, 각 시·군의 지역 업체를 통해 물품을 구입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힘을 보탰다.

  • 03 강원랜드 복지재단, 도내 장애청소년
    가족 만들기 체험활동 지원
  • 강원랜드 복지재단(이사장 한형민)이 코로나19 확산으로 2010년부터 진행한 장애인가족캠프를 취소하고, 문화체험의 기회가 줄어든 강원도 장애청소년 및 가족에게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만들기 체험 키트 145세트를 지원했다. 체험 키트는 다육이 6종으로 구성된 미니정원 만들기, 냅킨을 활용해 제작하는 에코백 만들기, 수제 쿠키로 장식하는 나만의 과자집 만들기 등 장애청소년들의 감각 발달 및 가족 간 유대감 증진에 도움이 되는 3종으로 구성됐다. 또 강원랜드 복지재단은 체험 키트를 완성한 사진과 체험 후기를 복지재단 홈페이지 게시판에 업로드하거나 이메일로 제출하는 가족들에게 5만 원 상당의 베이커리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형민 강원랜드 재단 이사장은 “지난해까지는 2박 3일 일정의 장애인 가족캠프를 진행해 다양한 체험활동과 힐링의 기회를 제공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체험활동으로 변경하게 됐다”며, “실내에서 안전하고 유익한 만들기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들이 함께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